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2024년 장애인연금 대상 혜택 신청방법 금액

by 돈스생 2024. 2. 19.

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중증장애인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장애인연금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연금은 18세 이상의 중증장애인에게 매달 일정한 금액을 지원하여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복지급여입니다.

 

2024년부터는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액이 3.3% 인상되어 월 최대 33.4만 원까지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 2024년 장애인연금은 누가 받을 수 있고, 얼마나 받을 수 있으며, 어떻게 신청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장애인연금 신청 바로가기

 

2024년 장애인연금

 

2024년 장애인연금 대상자

18세 이상의 중증장애인

장애인연금은 18세 이상의 중증장애인에게만 지급되므로, 18세 미만의 장애아동은 장애아동수당을 신청해야 합니다.

 

중증장애인은 시각장애,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장애, 심장장애, 호흡기장애, 뇌전증장애, 뇌병변장애, 팔에 장애가 있는 지체장애 등이 해당됩니다.

 

소득인정액이 정해진 기준 이하인 경우

소득인정액이란 본인 및 배우자의 월 소득평가액과 재산 소득환산액을 합한 금액입니다.

 

소득평가액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등을 포함하고, 재산 소득환산액은 부동산, 금융자산 등을 포함합니다.

 

소득인정액이 정해진 기준 이하여야 장애인연금을 받을 수 있는데, 2023년 기준으로 단독가구는 월 122만 원 이하, 부부가구는 월 195.2만 원 이하입니다.

 

구분 2023년 2024년 인상분
단독가구 122만 원 130만 원 + 8만 원
부부가구 195만 원 208만 원 + 12만 8천 원

 

직역연금 수급권자와 배우자가 아닌 경우

직역연금이란 공무원, 사립학교 교직원, 군인, 별정우체국 직원 등이 퇴직하거나 사망할 때 받는 연금입니다.

 

직역연금 수급권자와 배우자는 장애로 인한 생활을 고려하지 않고 연금을 받기 때문에 장애인연금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단, 직역 재직 기간이 10년 미만이거나 일시금을 받고 5년이 지난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가능합니다.

 

2024년 장애인연금 금액

장애인연금은 기초급여와 부가급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초급여는 장애인연금의 기본적인 금액이고, 부가급여는 기초급여에 추가로 지급하는 금액입니다.

 

구분 2023년 2024년
기초급여 32.3만 원 33.4만 원
부가급여 8만 원 9만 원

 

장애인연금 기초급여

2024년 장애인연금 기초급여는 월 최대 33.4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18세 이상 64세 이하의 장애인은 감액 없이 이 금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65세 이상의 장애인은 기초연금으로 전환되어 지급되므로, 기초연금을 별도로 신청해야 합니다.

 

[생활경제] -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격과 신청 방법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격과 신청 방법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많은 분들이 고민하게 되는 문제 중 하나는 바로 노후를 위한 경제적 안정입니다. 고령자들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기초연금이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

jin1600.com

 

부부가 모두 기초급여를 받는 경우에는 각각 20%를 감액하여 지급합니다.

 

장애인연금 부가급여

2024년 장애인연금 부가급여는 월 최대 9만 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18세 이상 장애인연금(기초급여) 수급자 중 생계·주거·의료·교육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및 차상위 초과자에게만 부가급여를 지원합니다.

 

2024년 장애인연금 신청 방법

직접 방문 신청

1.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합니다.

2. 상담원과 함께 장애인연금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

3. 대상자 통합 조사 및 심사를 거칩니다.

4. 대상자 확정 통보를 받습니다.

5. 매달 정해진 날짜에 장애인연금을 받습니다.

 

온라인 신청

1. 복지로(https://www.bokjiro.go.kr)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합니다.

3.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메뉴를 클릭합니다.

4. 복지급여 신청 > 장애인 > 장애인연금 메뉴를 클릭합니다.

5. 온라인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합니다.

 

2024년 장애인연금 고객센터

2024년 장애인연금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다면, 거주하고 계시는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보건복지상담센터(☎129)에 전화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자주하는 질문 Q&A

Q. 장애인연금 신청을 했는데 언제까지 심사 결과가 나오나요?

A. 장애인연금 신청 후 대략 한 달 내에 심사 결과가 나오며, 심사 결과는 문자로 통보됩니다.

 

Q. 장애인연금을 받으면 다른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없나요?

A. 장애인연금을 받아도 다른 복지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각 복지 혜택마다 요건이 다르므로 해당 복지 혜택의 요건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장애인연금의 기초급여와 부가급여는 어떻게 다른가요?

A. 기초급여는 기본적으로 지급하는 장애인연금이며, 부가급여는 기초급여에 추가로 지급하는 지원금입니다. 부가급여는 특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에만 지급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