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65세이상혜택 경제적 교통 주거 부동산 세금 건강등 50가지 총정리

by 돈스생 2024. 2. 23.

우리나라는 2025년부터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예정입니다.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20%를 넘어서는 시대가 옵니다.

 

이런 상황에서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혜택들을 모두 알고 이용하고 있는 노인들은 많지 않습니다.

 

혹시 당신이나 당신의 주변에 65세 이상 노인이 계신다면, 이 글을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노인들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50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중에서도 특히 주의해야 할 것은, 일부 혜택은 신청을 해야만 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지역별로 혜택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노인들을 위한 혜택 50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65세이상혜택

 

경제적 지원 혜택

기초연금 수령

개인당 월 최대 334,810원, 부부 합산 최대 535,680원의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65세 이상 노인 인구의 70% 이내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받을 수 있습니다.

 

기초연금은 신청제도이므로, 생일이 3월 31일이라면 3월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고, 신청은 전월인 2월부터 할 수 있습니다. 평생 나오는 혜택이므로 놓치지 마세요.

국민연금 수령

국민연금에 납부한 경우, 60세 이상부터 수령할 수 있습니다. 수령액은 납부 기간과 납부액에 따라 다릅니다. 국민연금은 연금 개시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저금리 대출 (실버론)

국민연금을 받는 노인들은 연 2.9%의 저금리로 최대 1억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 기간은 최대 15년이고, 상환 방식은 원리금 균등분할 상환, 원금 균등분할 상환, 만기 일시 상환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 가입 가능

농지를 소유하고 있는 노인들은 농지연금에 가입하여 농지를 정부에 양도하고, 매월 일정액의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농지연금은 65세 이상의 노인 농업인이 대상이며, 가입 기간은 10년, 15년, 20년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가입 가능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노인들은 주택연금에 가입하여 주택을 정부에 양도하고, 매월 일정액의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은 60세 이상의 노인이 대상이며, 가입 기간은 10년, 15년, 20년, 평생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교통 혜택

국내선 비행기 10% 할인

65세 이상 노인들은 국내선 비행기를 이용할 때 1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할인 대상은 운임만 해당하며, 유류할증료, 공항시설사용료, 부가가치세 등은 할인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터넷 예약 시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항공사 홈페이지나 예약센터, 공항 카운터 등을 통해 예약해야 합니다.

국내 여객선 20% 할인

65세 이상 노인들은 국내 여객선을 이용할 때 2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할인 대상은 운임만 해당하며, 부가가치세 등은 할인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터넷 예약 시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여객선 터미널이나 여객선 회사 등을 통해 예약해야 합니다.

버스비 지원

65세 이상 노인들은 버스를 이용할 때 일정 금액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방식과 금액은 지역별로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역의 버스운송사나 시·도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지하철 무료

65세 이상 노인들은 지하철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무료 이용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그리고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에만 가능합니다. 또한, 무료 이용은 1일 4회까지 제한됩니다.

 

무료 이용을 하려면, 노인복지카드나 노인교통카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카드 발급은 가까운 지하철역이나 시·도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KTX/SRT 등 기차 30% 할인

65세 이상 노인들은 KTX, SRT, 새마을호, 무궁화호 등의 기차를 이용할 때 30%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할인 대상은 운임만 해당하며, 예약수수료, 부가가치세 등은 할인되지 않습니다. 또한, 인터넷 예약 시에는 할인이 적용되지 않으므로, 기차역이나 기차운영사 등을 통해 예약해야 합니다.

 

생활 혜택

통신비 감면

65세 이상 노인들은 통신비를 일정 비율로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통신 3사(SKT, KT, LGU)의 경우, 스마트폰 통신비가 22,000원 이상인 경우, 11,000원을 할인해 줍니다.

 

알뜰폰의 경우, 시니어 요금제가 따로 있으므로, 알맞게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비 감면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또한, 자녀들이 본인의 명의로 개통해 준 경우에는, 65세 이상 부모님의 명의로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영화관 할인

65세 이상 노인들은 영화관을 이용할 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할인율은 영화관마다 다르며, 일부 영화관은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단,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 영화나 시간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영화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궁, 농원, 국-공립공원 무료입장

65세 이상 노인들은 고궁, 농원, 국립공원, 공립공원 등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유료시설은 제외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립박물관, 미술관 무료입장

65세 이상 노인들은 국립박물관, 미술관 등을 무료로 입장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유료전시는 제외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국, 공립국악원 50% 할인

65세 이상 노인들은 국립국악원, 공립국악원 등에서 열리는 공연을 50%의 할인가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공연은 제외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부, 지자체 운영 공연장 입장료 50% 할인

65세 이상 노인들은 정부나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연장에서 열리는 공연을 50%의 할인가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단, 일부 공연은 제외될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은행 ATM 수수료 면제

65세 이상 노인들은 농협, 하나, 우리, 신한, 국민, 기업 등의 은행에서 ATM을 이용할 때 수수료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일부 은행은 제한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사업

65세 이상 노인들은 아름다운 이야기 할머니 사업에 참여하여 자신의 삶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소정의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은 노인들의 삶의 가치를 인정하고, 사회적 연대를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사업에 참여하려면, 아름다운 가게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생애 경력 설계 서비스

65세 이상 노인들은 생애 경력 설계 서비스를 이용하여 자신의 삶의 목표와 방향을 찾고, 적절한 교육과 직업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사회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생애경력설계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전화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늘 배움 사이트 무료 강의

65세 이상 노인들은 늘배움 사이트에서 다양한 분야의 무료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노인들의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사이트에 가입하면,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은행 이자 세금 면제 제도

65세 이상 노인들은 은행이자 소득에 대해 세금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연간 2천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초과분에 대해서만 세금이 부과됩니다. 세금 면제를 받으려면, 은행에 노인 세금 면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지정인 알림 서비스(보이스피싱 및 대출피해예방)

65세 이상 노인들은 보이스피싱이나 대출피해 등의 금융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자신이 지정한 가족이나 친구에게 은행거래 내역을 알림 해주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은행에 지정인 알림 서비스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모든 계좌 일시정지 서비스 신청

65세 이상 노인들은 금융사기나 금융위기 등의 상황에 대비하여, 자신이 보유한 모든 계좌를 일시적으로 정지시킬 수 있는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은행에 모든 계좌 일시정지 서비스 신청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어르신 자동차보험료 할인 제도

65세 이상 노인들은 자동차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는 제도가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는 노인의 연령, 운전경력, 사고율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며, 최대 25%까지 할인될 수 있습니다. 할인을 받으려면, 자동차보험회사에 문의하면 됩니다.

면허증 반납 교통비 지원(지자체)

65세 이상 노인들은 운전능력이 저하되거나 운전을 포기하고자 할 때, 자신의 면허증을 반납할 수 있습니다. 면허증을 반납하면, 일정액의 교통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비 지원은 지역별로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역의 시·도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장수수당,이미용비 지원(지자체)

65세 이상 노인들은 장수를 축하하고, 존엄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일정액의 장수수당과 이미용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장수수당과 이미용비 지원은 지역별로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역의 시·도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부동산 주거 관련

공공 및 민간분양 특별공급 우선 신청 자격

65세 이상 노인들은 주거 안정을 위해, 공공 및 민간분양 주택의 특별공급에 우선적으로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습니다. 특별공급에 신청하려면, 주택청이나 주택공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공임대주택 가산점

65세 이상 노인들은 공공임대주택의 신청 시 가산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산점은 노인의 연령, 소득, 재산, 가구구성 등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공공임대주택에 신청하려면, 주택청이나 주택공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공공 실버주택 고령자 매입 임대 신청 자격 부여

65세 이상 노인들은 공공 실버주택의 매입 임대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습니다. 공공 실버주택은 노인들의 특성에 맞게 설계된 주택으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공 실버주택에 신청하려면, 주택청이나 주택공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세금 관련 혜택

상속세 공제

65세 이상 노인들은 상속세를 납부할 때 3천만 원까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단, 공제 대상은 부동산과 금융자산만 해당하며, 상속받은 자녀가 1인 이상일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또한, 상속세 과세표준이 3억 원 이하인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경로우대 공제 (소득세)

65세 이상 노인들은 소득세를 납부할 때 경로우대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액은 연 150만 원이며, 소득세 과세표준이 5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의료비공제 (소득세)

65세 이상 노인들은 소득세를 납부할 때 의료비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액은 연간 지출한 의료비에서 30만 원을 뺀 금액의 15%입니다. 단, 의료비는 본인과 배우자, 직계존비속, 직계비속, 형제자매, 배우자의 형제자매, 배우자의 부모 등에게 지출한 경우에만 인정됩니다.

고령자 세액공제 (종부세)

65세 이상 노인들은 종합부동산세를 납부할 때 고령자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제액은 세액의 10%이며, 최대 50만 원입니다. 단, 공제 대상은 주거용 부동산만 해당하며, 부동산 가액이 9억 원 이하인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양도소득세 면제

65세 이상 노인들은 부동산을 양도할 때 양도소득세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면제 대상은 주거용 부동산만 해당하며, 자녀와 합가 할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또한, 면제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부동산을 20년 이상 보유한 경우

- 부동산을 10년 이상 보유하고, 양도일 전 2년 이내에 자녀와 합가 한 경우

- 부동산을 5년 이상 보유하고, 양도일 전 1년 이내에 자녀와 합가한 경우

 

건강 관련 혜택

노인들의 건강을 위해 가장 많은 혜택이 제공됩니다. 특히, 임플란트, 코로나 예방접종, 독감백신 등은 노인들의 삶의 질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혜택입니다. 다음은 노인들이 받을 수 있는 건강 관련 혜택입니다.

 

틀니 비용 70% 지원

65세 이상 노인들은 틀니를 착용할 때 비용의 7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지원 대상은 소득 6분위 이하인 경우에만 해당하며, 지원 금액은 연 1회 최대 30만 원입니다.

임플란트 2개까지 70% 지원

65세 이상 노인들은 임플란트를 삽입할 때 비용의 70%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단, 지원 대상은 소득 6분위 이하인 경우에만 해당하며, 지원 금액은 연 1회 최대 200만 원입니다. 또한, 지원 가능한 임플란트 개수는 2개까지입니다.

코로나 예방접종 무료

65세 이상 노인들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의 예방을 위해 백신을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접종 대상은 정부가 정한 우선순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사전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독감백신 무료

65세 이상 노인들은 독감의 예방을 위해 백신을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단, 접종 대상은 매년 9월부터 12월까지이며, 접종 장소는 보건소나 지정된 의료기관입니다.

대상포진 예방접종 지원

65세 이상 노인들은 대상포진의 예방을 위해 백신을 접종받을 때 일정 금액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은 백신 1회당 3만 원이며, 최대 2회까지 지원됩니다. 단, 접종 대상은 매년 1월부터 12월까지이며, 접종 장소는 보건소나 지정된 의료기관입니다.

노인 돌봄 서비스 신청

65세 이상 노인들은 노인 돌봄 서비스를 신청하여 가정에서 필요한 돌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돌봄 서비스는 식사, 목욕, 화장실, 청소, 세탁, 산책 등을 포함하며, 서비스 시간과 횟수는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릅니다. 돌봄 서비스는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경우에만 지원됩니다.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가까운 노인복지관이나 시·군·구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노인 장기요양등급 신청

65세 이상 노인들은 노인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와 요양 필요도를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장기요양등급은 1등급부터 7등급까지 나뉘며, 등급에 따라 요양보험으로 지원되는 서비스의 종류와 범위가 달라집니다. 장기요양등급을 신청하려면, 가까운 노인복지관이나 시·군·구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독거노인 응급 안전 안심서비스

65세 이상 노인들 중 독거하거나 가족과의 접촉이 적은 경우, 응급 안전 안심서비스를 신청하여 위급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이 서비스는 노인들에게 응급호출기를 제공하고, 응급호출기를 누르면 119나 가까운 복지관에 연결되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전화나 방문을 통해 노인들의 안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상담이나 지원을 해줍니다. 서비스를 신청하려면, 가까운 노인복지관이나 시·군·구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당뇨병 지원금

65세 이상 노인들은 고혈압이나 당뇨병과 같은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일정 금액의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금은 의료비, 약비, 검사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지원금은 지역별로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역의 보건소나 시·도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건강관리 마일리지

65세 이상 노인들은 건강관리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적립된 마일리지로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건강관리 마일리지는 건강검진, 걷기, 자전거 타기, 운동, 영양교육, 금연 등의 건강활동을 통해 적립할 수 있습니다. 적립된 마일리지로는 의료비, 약비, 건강용품, 문화생활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건강관리 마일리지는 서울시에서만 운영되므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건강관리 마일리지 홈페이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치매검진 무료

65세 이상 노인들은 치매검진을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검진은 노인들의 인지기능을 평가하고, 치매의 조기발견과 예방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치매검진은 보건소에서 실시하며, 검진 결과에 따라 치매치료 관리비 지원이나 치매안심센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치매치료 관리비 지원

65세 이상 노인들은 치매검진을 통해 치매로 진단된 경우, 치매치료 관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치매치료 관리비는 치매약물, 치매치료 프로그램, 치매전담병원 진료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지원금은 소득과 재산이 일정 수준 이하인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노인 눈 검사 지원

65세 이상 노인들은 눈 건강을 위해 눈 검사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눈 검사는 백내장, 녹내장, 망막질환 등의 눈 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눈 검사는 보건소나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며, 검사 결과에 따라 노인 눈 수술 지원이 가능합니다.

노인 눈 수술 지원

65세 이상 노인들은 눈 검사를 통해 백내장이나 녹내장 등의 눈 질환으로 진단된 경우, 눈 수술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눈 수술은 눈 질환으로 인한 시력저하나 실명을 예방하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눈 수술은 보건소나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며, 수술비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인공관절 수술비 지원

65세 이상 노인들은 인공관절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 수술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관절염이나 골절 등으로 인해 관절의 기능이 저하된 경우, 인공적인 관절로 교체하는 수술입니다. 인공관절 수술은 보건소나 지정된 의료기관에서 실시하며, 수술비의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 안마 바우처

65세 이상 노인들은 안마 바우처를 신청하여 안마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안마 서비스는 노인들의 근육과 관절의 긴장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됩니다. 안마 바우처는 지역별로 다르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역의 노인복지관이나 시·도청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노인들을 위한 혜택 50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이 중에서도 자신이나 주변의 노인들이 필요하고, 이용할 수 있는 혜택이 있다면, 꼭 신청하시고,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는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노인들도 자신의 권리와 혜택을 잘 알고, 적극적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주 하는 질문 Q&A

Q: 노인들을 위한 혜택을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노인들을 위한 혜택은 대부분의 경우, 가까운 노인복지관이나 시·군·구청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일부 혜택은 인터넷이나 전화로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시에는 신분증, 소득증명서, 재산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등의 서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노인들을 위한 혜택은 언제까지 받을 수 있나요?

A: 노인들을 위한 혜택은 대부분의 경우, 65세 이상이면 계속해서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일부 혜택은 소득과 재산의 변동에 따라 지원 여부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혜택은 가입 기간이 정해져 있으므로, 만료일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Q: 노인들을 위한 혜택은 중복으로 받을 수 있나요?

A: 노인들을 위한 혜택은 대부분의 경우, 중복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기초연금과 국민연금은 동시에 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농지연금과 주택연금도 동시에 받을 수 없습니다. 단, 일부 혜택은 다른 혜택과 함께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통신비 감면과 영화관 할인은 다른 혜택과 관계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해당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