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전입세대확인서 발급 열람 방법 알아보기

by 돈스생 2024. 1. 29.

부동산 거래를 위해선 다양한 문서들이 요구됩니다.

이번에는 그중 하나인 전입세대확인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전입세대확인서가 무엇인지, 어떤 상황에서 필요한지, 그리고 어디서 확인하거나 발급받을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세대확인서

전입세대확인서란?

전입세대확인서는 건물이나 시설의 소유자, 임차인, 매매 계약자, 임대차 계약자, 금융 기관 등이 해당 건물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세대주와 동거인의 이름과 전입 날짜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 소유자는 거주 여부를 확인하거나 임차인의 실재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전입세대확인서 필요성

전입세대확인서는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나 주택 임대차 계약을 진행하기 전 선순위 보증금을 확인하기 위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임차 계약 기간이 종료되어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하기 위해 발급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입세대확인서 온라인 발급

정부 24를 통해 많은 민원서류를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지만, 전입세대확인서는 인터넷을 통한 신청은 가능하지만, 열람 및 발급은 관할 행정복지센터에서 오프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전입세대확인서 열람

 

 

전입세대확인서 발급 시 수수료는 열람 시 300원, 교부 시 400~500원이며 법적 효력을 증명하기 위해서는 교부용으로 발급받아야 합니다.

 

전입세대확인서는 본인뿐만 아니라 대리인도 위임장을 지참하면 대신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구주소와 신주소를 모두 제공하여 전월세 사기 등을 방지하는 용도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