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경제

긴급여권 발급 방법과 필요 서류, 발급처, 대상, 유의사항 안내

by 돈스생 2024. 3. 10.

해외여행이 늘어나면서 여권의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해외로 나갈 때는 여권이 없으면 입출국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권을 분실하거나 만료일이 임박하여 출국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긴급여권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긴급여권

 

긴급여권 발급 대상

긴급여권은 긴급한 사유로 인해 빠르게 발급할 수 있는 여권입니다.

 

일반 여권과 달리 비전자여권으로 발급되며, 가족 사망, 여권 분실, 미소지, 훼손 등의 상황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상황이라면 모두 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든 나라에서 긴급여권을 인정하지는 않습니다.

 

각 국가마다 입출국을 허용하는 여권 유형이 다르므로, 긴급여권이 인정되는지 여부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외교부 홈페이지에서 긴급여권 인정 국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나라 확인하기

 

 

긴급여권 발급처

긴급여권은 모든 구청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발급 시간은 달라지지만, 신청하면 당일에도 2-3시간 내외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공항에도 발급처가 있으며, 출발 직전에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인천공항 내 여권 민원센터 제1터미널과 제2터미널, 광역자치단체, 서울지역 구청, 경기지역 및 그 외 지역, 국제공항 인접 지방자치단체, 재외공관 등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용하기 전에 운영시간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 발급처
인천공항 인천공항 내 여권 민원센터 제1터미널, 제2터미널
광역자치단체 경기도 수원시청, 강원도청, 경남도청, 경북도청, 광주광역시청, 대구광역시청, 대전광역시청, 부산광역시청, 울산광역시청, 인천광역시청, 전남도청, 전북도청, 제주특별자치도청, 충남도청, 충북도청, 세종특별자치시청
서울지역 구청 강남구청, 강동구청, 강북구청, 강서구청, 관악구청, 광진구청, 구로구청, 금천구청, 노원구청, 도봉구청, 동대문구청, 동작구청, 마포구청, 서대문구청, 서초구청, 성동구청, 성북구청, 송파구청, 양천구청, 영등포구청, 용산구청, 은평구청, 종로구청, 중구청, 중랑구청
경기지역 및 그 외 지역 광명시청, 고양시 일산 동구청, 남양주시청, 부천시청, 성남시청, 시흥시청, 안산시청, 안양시청, 양평군청, 오산시청, 용인시청, 의정부시청, 이천 시청, 파주시청, 평택시청, 포천시청, 화성시청, 화성시 동탄출장소, 제주 서귀포시청
국제공항 인접 지방자치단체 강원 양양군청, 대구 동구청, 부산 강서구청
재외공관 여권사무위임 재외공관

 

긴급여권 발급 방법과 필요 서류

긴급여권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신분증과 현재 소지하고 있는 여권, 여권 사진, 항공권과 발급 신청서, 신청 사유서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분실한 경우에는 분실 신고서,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법정대리인 동의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합니다.

 

발급에는 비용이 발생하며, 긴급여권 발급비용은 53,000원입니다. 일부 상황에서는 긴급여권 발급 후 6개월 이내에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33,000원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여권 사진이 없다면 공항에서 즉석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10,000원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긴급여권은 긴급한 사유로 인해 빠르게 발급 가능한 여권입니다.

 

여행 도중에 여권을 분실하거나 만료일이 임박하여 출국이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긴급여권 발급 방법과 필요 서류를 알고 계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급여권은 모든 구청과 인천공항에서 발급이 가능하며, 필요한 서류와 비용을 준비하여 신청하면 됩니다. 다만, 각 국가마다 긴급여권을 인정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한 사항입니다.

 

출국 전에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준비하여 여행을 원활하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