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몰랐던 이야기

아이작 뉴턴 주식 하다망한 이야기

by wansanbul 2022. 9. 8.
반응형

우리에게 잘 알려진 것처럼 뉴턴은 나무에서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의 법칙을 깨달았을 만큼 인류 역사상 최고의 천재 수학자이자 과학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뉴턴은 그 유명한 3가지 운동의 법칙을 정립했고, 수학 및 과학에서 필수로 사용되는 미적분을 창시했으며 지금의 현대 물리학의 근간을 세웠습니다.

수학과 과학까지만 건드렸으면 좋았겠지만 불행히도 뉴턴은 주식까지 건드렸다고 합니다.

그 결과 뉴턴은 1720년 주식시장 역사의 첫 번째 버블이 터졌던 South Sea 주식에 투자해 전재산의 약 90%를 날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날린 금액은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400만달러에서 500만 달러 한화로는 44억 원에서 55억 원에 해당되는 금액이었습니다.
인류 역사상 가장 천재라고 칭송받던 뉴턴도 주식 시장에선 한낱 나약한 인간에 불과했던 것이었습니다.

뉴턴이 South Sea 주식에서 어떻게 이런 엄청난 손실을 입었는지 알게 되면 우리가 알고 있었던 뉴턴이 맞는지 믿기 어려울 정도라고 합니다.

뉴턴이 매입한 South Sea 주식은 1720년 단 1년 만에 높이 치솟아 올랐다가 폭삭 가라앉은 희로애락이 가득한 그래프를 기록했는데 아마도 뉴턴은 여기에 휘말렸던 것이었겠죠.


뉴턴이 South Sea 주식에 투자한 것은 버블이 터지기 훨씬 전인 1713년 무렵이었습니다.
그러다 1720년 초에 South Sea 주식의 주가가 조금 오르기 시작하자 가지고 있던 South Sea 주식을 모두 처분에 적은 차익을 냈죠. 그러나 처분할 때 만해도 128파운드에 불과했던 South Sea 주식가 2월엔 175 파운드로 계속 오르자 뉴턴은 소량의 South Sea 주식을 재매입했고 재매입한 주식을 4월에 다시 전량 처분해 상당한 매매차익을 거뒀습니다.
여기까지 뉴턴의 주식투자는 아주 성공적인 이었습니다.

그러나 뉴턴이 주식을 전량 처분한 뒤에도 South Sea 주가는 상승을 멈출 줄 몰랐고 급기야 6월엔 1,000파운드 까지 치솟아 뉴턴이 조식을 전량 처분한 4월보다 3배로 뛰어올랐습니다. 그러자 뉴턴에 속은 당연히 까맣게 타들어 갔습니다. 게다가 뉴턴과 달리 South Sea 주식을 계속 보유하고 있던 뉴턴의 친구들이 어마어마한 부를 쌓는 걸 속 쓰리게 지켜봐야 했습니다.


결국 뉴턴은 큰 결심을 하고 7월에 다시 South Sea 주식에 뛰어들었습니다. 이때 뉴턴은 자신의 전 재산과 더불어 차입까지 해서 과거와 비교도 안될 만큼의 거액을 투자해 South Sea 주식을 매입했다고 합니다.
그야말로 South Sea 주식에 몰빵을 한 것이죠. 지난 3개월 동안 얻지 못했던 수익을 한꺼번에 만회하기 위해선 이 방법밖에 없다고 뉴턴은 믿었습니다.
하지만 그의 불행은 이때부터 시작됐죠.
그가 다시 South Sea 주식을 매입한 7월이 바로 South Sea 주식가 꼭지에 달한 때였습니다.

그 이후로 South Sea 주식은 계속 폭락했고 12월엔 연초 수준까지 추락했습니다.

결국 뉴턴은 주가 폭락에 거의 마무리될 즈음 South Sea 주식을 처분했고 그 결과 뉴턴은 자신의 전 재산의 90%를 날려 버렸습니다.

이때 뉴턴은 이런 말을 했다고 합니다. 천체의 움직임을 계산할 수는 있지만 인간의 광기까지 계산할 수는 없다.

명확한 판단과 차가운 이성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주식시장에서 인류 역사상 최고의 과학적 사고 능력을 가진 뉴턴도 합리적으로 행동하지 못한다는 걸 여실히 보여줬던 것입니다.
뉴턴도 그런데 보통의 사람들이 오죽할까요?.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