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몰랐던 이야기

뉴질랜드 마오리족 춤 하카 유래

by wansanbul 2022. 9. 9.
반응형

거구의 사내들의 눈을 크게 뜨고 혀를 길게 내밀면서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는 말로 위협적으로 소리를 지릅니다.

또한 다리를 어깨보다 넓게 벌리고 서서 손바닥으로 자신의 가슴과 허벅지를 박자에 맞춰 격렬히 내리치면서 춤을 춥니다.

도대체 이 괴상한 춤의 정체는 무엇일까요?

이 춤은 뉴질랜드의 원주민인 마오리족의 전통춤 이자 의식인 하카라고 합니다.

하카가 유래된 것은 나이티 토아부족과 나이티 마니아포토와 와이카토라는 연합부족 간의 전투에서였습니다.

그러다 1810년 나이티 토아부족이 패했고 나이티 토아부족의 지도자였던 테 라우파라하는 연합 부족을 피해 한 구덩이에 숨게 되었습니다.

나중에 기어서 구덩이 밖으로 나오니 바로 앞에 한 사람이 서 있었습니다. 페 라우파라하는 이젠 죽었구나 생각했지만 가만히 살펴보니 그가 평소 알고 지냈던 친한 부족장인 테 파레앙이가 서있었습니다.


테 라우파라하는 살게 되었다는 것에 너무 자축도 할 겸 테 파레앙이에게 감사의 마음을 담아 춤을 추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춤의 바로 하카였던 것이었습니다.

이후 하카는 마오리족 군인들이 전쟁에 출전하기 전에 자신들이 더 강하다는 자신감을 나타내거나 승리를 기원하고자 춤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근래에 들어서 하카는 마오리족 뿐만 아니라 마오리족이 아닌 뉴질랜드인들 사이에서도 널리 행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상황에 맞는 다양한 하카가 생기게 되었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결혼식에서 부부에게 행복한 결혼생활이 되길 바라며 축복할 때 하카를 춘다거나 뉴질랜드 군인의 장례식에서 뉴질랜드 군인들이 하카를 추며 추모했고 뉴질랜드의 한 남자고등학교에서 근무하던 교사의 은퇴식에서 학생들이 스승에게 존경을 표하기 위해 하카를 추었다고 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뉴질랜드의 모든 학교에서는 하카 동아리인 카파 하카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뉴질랜드 전국의 카파 하카들 중 어느 카파하카가 하카를 얼마나 잘 추는지를 겨루는 대회인 테 마타티니도 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뉴질랜드 정부는 국빈 방문하는 외국 정상을 환영할 때도 하카를 선보인다고 합니다.

 

하카는 뉴질랜드인의 일상뿐만 아니라 스포츠에도 존재합니다.

20세기에 접어들면서 하카는 뉴질랜드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스포츠인 럭비와 연관되기 시작했습니다.


뉴질랜드 럭비 국가대표팀인 올 플렉스는 1905년 영국에서의 원정 경기에서 경기 전에 하카를 처음으로 선보이게 되었고

그렇게 현재까지 올블랙스는 럭비 경기가 시작되기 전에 하카를 추는 전통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올블랙스는 하카를 1분 정도 추는데 이는 팀의 단결력을 보여줌으로써 상대팀으로 하여금 위압감을 느끼게 합니다.

하카를 추면서 지르는 괴성은 경기장을 울릴 정도로 힘차고 우렁찬데 딱히 하카에 맞불 대응을 할 것이 없는 상대팀은

어쩔 수 없이 구경만 해야 하니 당황해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럭비 팬들에게는 하카가 경기만큼이나 기대되는 볼거리여서 경기 후 결과나 경기력 외에 하카 퍼포먼스가 화제가 될 정도라고 합니다.

뉴질랜드 럭비 국가대표팀뿐 아니라 다른 종목 국가대표팀에서도 경기 시작 전에 하카를 춘다고 합니다.

2010년 10월 뉴질랜드 여자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하카를 보여줘서 눈길을 끌었고 또한 뉴질랜드 야구대표팀도 2013년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에서 대만과의 경기 전의 하카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뉴질랜드인의 사회 문화엔 하카란 빠질 수 없는 존재인 것입니다.

 

 

2011년 02월 뉴질랜드의 도시인 크라이스트처치를 강타한 지진으로 많은 사상자와 부상자들이 발생했고 고요했던 도시도 한순간에 폐허가 되었습니다.
뉴질랜드 역사상 가장 최악으로 기억될 만큼 큰 지진으로 크라이스처치의 피해를 당한 사람들이 절망과 슬픔에 빠져 있을 때 뉴질랜드인들은 이들을 위로하고 응원하기 위해 Super Haka라는 캠페인을 벌였다고 합니다.


초록색 티셔츠에 Super Haka가 새겨진 옷을 입고 뉴질랜드의 여러 도시에서 하카를 주며 지진으로 인한 슬픔을 위로한 것입니다. 이런 걸 보면 하카는 얼핏 보면 괴상하고 위협적으로 보이는 춤이지만 사실은 뉴질랜드 사람들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는 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탈춤이 대한민국의 혼을 담은 민속춤인 것처럼 하카도 뉴질랜드의 혼을 담은 민속춤인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0